학점은행제 심리학과 직장인 온라인으로 했어요

안녕하세요! 정식인가교육원 소속 학습멘토 방기 선생님입니다. 오늘은 제 학생 중에 전문상담사 2급을 취득한 학생이 있어서 진행한 과정에 대해 글을 부탁받아 왔습니다. 학교에서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한 교육과 훈련과정을 거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직업인데 한번 볼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학점은행제 심리학과를 마치고 대학원까지 졸업하고 취업에 성공한 정00입니다.

내가 멘토의 도움으로 쉽게 좋은 결과를 만들었어요.그래서 만약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제가 이용한 방법을 참고해 주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작성했습니다.먼저 제 얘기를 해야겠네요.저는 전문대를 졸업하고 중소기업에 이른 나이에 직장인으로 경력을 쌓고 있었습니다.시간이 지나면서 매번 진급심사에서 학력은 걸림돌이 되네요.4년제 후배와 복지에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비전도 없는 회사에 대우도 받지 못하고 내 삶을 맡길 이유가 없었어요.그렇게 퇴사를 결심하고 미래에 대해 고민하던 중 전문상담교사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점점 발달하면서 사람이 일하는 직업이 AI로 점점 대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사람의 마음을 다스리는 심리는 기계가 대체하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그래서 비전이나 유망 직군으로 꼽히는 분야입니다.저도 관심이 생겨서 알아보니 조건이 필요했어요.라이센스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심리석사 학위를 충족해야 하고 대학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심리 관련 4년제 학사 학위가 요구되었습니다.전문대 졸업자인 저는 처음에는 편입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그런데 인터넷으로 찾아보니까 온라인으로도 학점을 취득할 수 있는 국가평생교육제도가 있었네요.사실 생소한 분야를 무작정 시작할 수는 없었고,

이쪽 분야의 전문가인 멘토님을 찾아가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제 상황에 맞게 학습 방향을 제시해 주었습니다.현실적으로 젊은 나이도 아니고 직장인인데 다시 학교에 들어가서 2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는 것은 무리였어요.그리고 편입이 쉽지 않기 때문에 단번에 합격한다는 보장도 없었습니다.이런 저에게 국가제도는 장점으로 다가와서 학점은행제 심리학과에 확신을 갖고 용기를 내어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학점은행제 심리학과를 진행하기 위해 국가가 주관하는 학점 취득 제도를 이용했습니다.먼저 학점인정에 관한 법률로 제정되어 모든 과정이 끝나면 대학과 동일한 효력을 발휘하는 이수증이 나왔습니다.여기에는 교육부 장관 명의도 들어 있었습니다.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었어요.모든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바쁘게 등교하지도 않았고 직장을 병행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습니다.학비도 대학의 5분의 1정도여서 부담도 적었습니다.멘토님은 전공 60교양 30일반 50총 140학점을 이수해야 4년제 학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하셨어요.이 제도가 대학과 다른 것은 수업 이외의 방법으로도 학점을 인정받고 학습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단위은행제의 심리학과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전적대학이라고해서전문대졸인제가심리관련이아니어도이전에수업받았던과목을점수로가지고와서인정받을수있었습니다.최대 80점까지 가져와서 교양이나 일반적으로 채울 수 있거든요.두번째로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난이도에 따라 점수 반영이 제각각이지만 전공점수로 가져오려면 청소년상담사나 임상심리사를 취득하면 점수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마지막으로 독학 학위제입니다.이것은 대학 검정고시 느낌으로 시험에 합격해서 학점으로 반영받는 것입니다.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기간을 단축하고 학습자의 의지에 따라 플랜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학점은행제 심리학과 수업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1학기는 15주로 3개월 반? 풀렸어요.매주 주 단위로 업로드되는 영상을 시청해야 출석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정해진 시간표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일로 나눠서 하나씩 듣고 있었는데 만약 급한 약속이 생기면 주말에 한꺼번에 듣기도 했습니다.과목마다 한 시간 반 정도 걸렸지만 출석 인정 기간이 14일이어서 여유가 있었습니다.수업 중간에 과제랑 시험도 있었어요.이것들은 아무래도 감독관이 지켜보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멘토가 미리 알려준 노하우와 팁으로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이렇게 성적 출석 과제 등 합산해서 60점 이상이 되어야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저는 무려 평균 94가 나와 성적에 신경 쓴 보람이 있었네요.이렇게 저는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학사를 모두 3학기 만에 만들 수 있었습니다.그리고 대학원에 원서접수를 하고 서류는 무난하게 통과했지만 심층면접 전에는 긴장하고 많이 긴장했습니다 그래도 학기 중 수업을 들으면서 빈틈없이 대비한 것이 도움이 되었는지 다행히 잘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초조하게 발표를 기다리며 합격자 명단에서 제 이름을 확인한 순간은 지금도 생생히 떠오릅니다.처음에는 알아보는 것도 쉽지 않고 망설이면서 고민도 많았지만 그래도 멘토를 잘 만나고 효율적으로 준비를 해서 좋은 결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만약 여러분도 저와 함께 고민하면서 도전을 망설이고 있다면 용기를 가지고 꿈을 위해 첫발을 내딛어 보세요.시작이 반이라는 얘기도 있잖아요.조금이라도 제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저는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안녕히 계세요!저는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안녕히 계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