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서 아이들과 일요일에는 집에 휑하게 있었습니다.아이들이 “어머니 과학 실험하는~”이라고 해서, 한 상자 구입한 과학 실험 도구 속에서 하나를 뽑아 아이들에게 보입니다. 첫 아이가 초등 학교 3학년이라서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과 똑같이 진행하고 싶었습니다…(두번째 아이는 그 덕분에 간접적으로 예습이 아니라 예습을 하고 있습니다…웃음)초등 학교 3년 1학기 과학 마지막 단원이다”지구의 모습”!그럼 지구 표면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활동이다”화산 폭발”실험을 하고 볼까요^^(부제:발포정 화산 분출 모형)(며칠 전에 미리 유튜브에서 아이들에게 보이는 화산 폭발 관련 애니메이션과 동영상을 몇개 찾아 두었거든요. 다행이에요)과학 실험에 앞서고 화산이 왜 일어나는지, 화산이 일어나면 어떻게 되는지를 조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공부할 때도 이론을 먼저 학습하고 실기를 하도록 관련 내용을 배우면서 쉽게 퀴즈에서 복습한 뒤 과학 실험을 합니다. 우리 집의 과학 실험 루틴입니다.^^)YouTube에서 화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화산폭발실험키트를손에잡고소파에앉아TV볼준비를팍!앉아있는아이들!준비됐으니빨리 틀어달라는무언의표시죠?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던 내용입니다. 단 3개의 (웃음) 1. 화산은 어떻게 생기는가?(지구 내부에 대해서도 함께 이해할 수 있다) 2. 화산은 왜 폭발하는가?3) 화산 폭발하면 사람들은 어떻게 되나?(폼페이 마지막날 간접적으로 알려줌)
그리고 3가지 내용을 알려드리기 위해 제가 찾아드린 6개의 유튜브 영상입니다.케비키스의 지진과 화산이 일어나다 | 지구와 우주 | 폴롤리의 과학 호기심 편 클래스로그의 [초등과학 4-2] 4. 화산과 지진 – 두 번째. 화산이란 무엇일까요?편 EBS 컬렉션사이언스의 화산이 폭발하는 원리(The principles of volcanicer uption)편 밝은 면 Bright Side Korea의 지구핵은 얼마나 깊을까요?”편
EBS지식 화산폭발로 사라진 도시 폼페이 최후의 날 편설교예화&감동영상 [폼페이를 망친 화산폭발과정] 역사는 우리에게 예언과 경고 그리고 교훈을 줍니다.] 편
유튜브 동영상 6개를 모두 계속 보이고 주었습니다.아이들이 화산 폭발하는 것이 충격적이면서도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요소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잘 보고 있었습니다.6개 모든 것을 시청한 이후 몇가지 퀴즈를 냅니다. 생각보다 아이들이 잘 맞추고 있었습니다.좀 쉬고 있는 화산은? “휴화 씨!” 그렇다!머리 글자”휴”는 휴! 사람이 나무에 기대어 쉬는 모습을 찍어 만든 한자야(은근히 한자도 가르쳐서 줍니다.^^)TMI.”화산”에 대해서 지구의 내부는 안쪽에서 핵/맨틀/지각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구의 가장 깊숙한 곳에는 밀도가 높은 핵. 핵을 둘러싼 맨틀다는 암석층이 둘러싸이고 맨틀 층을 덮고 있는 것이 지각입니다. 이 지각은 10여판이 있지만 화산 95%가 그 판의 경계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2개의 판들이 움직이면서 충돌하면 밀도가 높은 해양 판이 다른 판 아래에 밀어넣지만, 이때 맨틀 속에 해양 플레이트가 침입하면 온도와 압력이 증가하고 해양 지각에서 나온 물이 상부 맨틀 암석을 녹여서 마그마가 생성되고, 지각이 약한 곳을 뚫고 분출합니다.이것이 화산입니다. 판의 경계가 있는 국가는 화산과 지진이 많이 발생합니다.(과테말라, 일본 등)…..아이들은 쉽게 그러세요. 땅속 용암이 가스와 함께 땅을 뚫고 산을 이루면 화산이다. 화산이 폭발하자 뜨거운 용암이 화산 잿더미 가스 등과 함께 지상에 분출.한국에는 화산이 있습니까? 제주도, 울릉도, 독도, 백두산은 활화산에서 이야기한다. (1903년에 분출했다고 합니다)언제 다시 폭발할지 몰라서, 과학자들이 지진계, 인공 위성, 음파 탐지기 같은 장비에서 줄곧 지켜보고 있어.맨 나중에 보였다”폼페이의 화산 폭발 과정”은 시간대별로 화산과 그 아래 마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이고 주는 동영상인데, 아주 흥미 깊어요. 무서운 것이 먼저였습니다.화산 활동에 따른 화산탄, 화산 번개, 화산 구름, 화산재에 대해서 잘 표현한 동영상입니다.자, 실험하고 볼까요? 과학 실험 도구를 이용하고 분화하는 화산 마련
아이들이 고대하던 시간! 실험 시간입니다.^^ 제가 준비한 지구과학실험키트는 ‘발포정 화산 분출 모형’입니다.멘토스가 코카콜라를 만나면 폭발하듯이~발포 비타민이 물과 반응하여 거품을 만드는 현상을 이용하여 적색 색소물로 화산 분출 실험입니다.
아이들이 스포이트와 시험관을 보니 자신들이 박사라면서 책에서 본 과학자 흉내를 내고 있었어요.귀여운 녀석들! 하나씩 설명서 보면서 따라해볼게요. 굳이 제가 해주려고 하지 않고 아이들이 설명서를 읽으면서 직접 조립해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 싶게 기다려줍니다.둘째 아이는 옆에 맨투맨으로 붙어서 같이 해요.흐흐흐
빨간색 색소를 물로 희석하고 스포이트를 이용해 시험관에 1.5cm 높이만 넣어야 한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첫째, 굉장히 심혈을 기울여 집중해서 넣고 있네요.학교 수학시간에 “길이와 시간” 단원을 배워서 나름대로 cm와 mm에 대해서 배웠다고 “나 잘했지?”라고 자랑했어요.
‘물에 발포 비타민을 넣으면 어떻게 될까?’… 아이들한테 집중하면서 넣어볼게요. 둘째아이는엄마진짜터져?라고하네요.너무 적었는지 투덜투덜할 뿐 위로 올라가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물에 더 많은 발포 자물쇠를 넣어 보겠습니다.오~ 올라왔어~!
폭발이라기보다는 보글보글 끓어서 흘러나온다는 느낌이에요.(웃음) 아이들은 펑펑 터지는 걸 상상했던 것 같은데…(웃음)지구과학실험을 마치고 시험관과 스포이트로 화장실에서 자신들만의 과학실험을 하거든요.오늘도 과학실험 성공입니다!#화산폭발놀이 #지구과학실험 #초등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