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안압 정상 수치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압이라는 것은 우리가 평소 일상생활을 하면서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도 아니고 자주 신경 쓰는 부분도 아니기 때문에 그다지 큰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안압이라고 하는 것은 눈 건강 관리를 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안압 정상치에서 벗어나도 시신경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안압에 문제가 있어도 시신경이 계속 죽는 질병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안압정상치보다 높아서 생기는 개방각형 녹내장보다 안압이 정상적인 수치에 머물러 있는데도 신경이 계속 죽는 정상안압 녹내장이 훨씬 많다고 합니다.즉, 안압의 정상치가 높거나 낮다고 해서 무조건 좋지 않다고 판단하기보다는 눈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는 안압을 떠나서 신경이 건강한지 등 여러 가지 검사를 해야 한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안압정상치는 10mmHg~21mmHg이래요.만약에 이것을 넘어서면 녹내장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녹내장은 40세 이상 인구 중 2%가 앓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40대에서만 발견되는 것은 아니고 젊은 연령층의 20대 후반에서 30대까지도 녹내장 환자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젊은 나이에 녹내장이 생긴다는 것은 상당히 진행이 된 경우가 대부분이고 안압제를 써도 진행이 빨리 실명할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젊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20대 후반부터는 1년에 한 번씩 녹내장 검사를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고 이런 녹내장 검사를 한다는 것은 안압 검사뿐만 아니라 안전 검사를 위해서라고 생각하시고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압을 낮추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일단 금주와 금연을 해주셔야 합니다. 담배에 있는 니코틴 또는 술에 있는 알코올은 눈에 압력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눈 건강을 생각한다면 금주와 금연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합니다. 안압과는 관계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PC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이미 안구건조증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안구건조증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안압이 상승할 수도 있지만 수분 섭취는 안구건조증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런 방법으로 안압을 낮추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안압 정상 수치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눈이라는 부분은 강한 것 같습니다만, 한 번 아팠던 것은 원래대로 되돌리기가 어렵습니다만.
예를 들어, 한 번 나빠진 시력이 돌아오기 어려운 것처럼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잘 관리해서 안압이 항상 정상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안압은 혼자 진단하기 어려운 만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첫눈사랑 안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세요.
첫눈사랑안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32 HJ타워 5층 예약
첫눈사랑안과의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32 HJ타워 5층 예약
No language detected.
Please check the input language.